iPad가 국내에 정식 출시되지 않아서, 해외에서 주문을 한 후 통관절차를 거치고 개통을 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iPad를 사용하는데 들여야 하는 비용이 커집니다. 따라서 여력이 되는 사람이 과시하기 좋아지는 snob effect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유행되기 전의 상태에서 가격이 갑자기 하락한다면, 수요량은 오히려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
iPhone도 국내에 정식 출시되기 전까지는 snob effect를 보이다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bandwagon effect 덕을 톡톡히 본 제품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니까 그에 따른 네트워크 효과를 잠재적 소비자에게 미치는 것이죠. 따라서 가격이 하락한다면 소비자의 수요량은 오히려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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