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5일 화요일

기상청 동네예보 GIS 서비스

기상청에서 동네 날씨 예보를 지도 기반으로 표시하는 GI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Daum 지도 Open API와 기상청의 날씨 데이터를 섞어 매시업(웹 애플리케이션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만들었네요. 개별 구역의 날씨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세한 동네 예보 데이터 표가 지도 위에 레이어로 뜨도록 해 놓았습니다.

아무래도 기존의 동네예보는 메뉴에서 일일이 주소를 찾아가야 하니까 번거로움도 있고, 이게 어느 지역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죠. 매시업 서비스를 통해 같은 날씨 예보 자료이지만, 이전보다 더 나은 가치를 창출했다는 점에서 인상 깊네요.

네이버 날씨나 Kweather 업체 사이트같은 여러 날씨 제공 웹 서비스들이 있지만, 정부 기관인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날씨 예보 자료인만큼 신뢰가 더 가네요. 앞으로도 정보의 접근성과 유용성을 높일 수 있는 업데이트가 계속되었으면 좋겠어요.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지진지도]국내 및 국외 주요 지진발생 현황
    2010년 6월 20일 현재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국내 및 국외 지진발생 현황을 Shapefile로 변환한 자료입니다. 첨부한 자료는 맘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자료로만 본다면 지진발생현황도 계속 증가추세이고 휴화산 상태인 백두산이 앞으로 4~5년 뒤 대규모 폭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나라는 아닌것 같습니다. ▣ 자료출처 - 기상청 지진/지진해일 - 국내 자료는 78년 이후 일어난 모든 지진을 기록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