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15일 화요일

구글 가상 키보드

구글가상 키보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Google 한국 블로그모바일 검색 서비스의 개선 사항에 대한 포스팅을 6월 2일에도 소개했는데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Google 한국 블로그에는 없네요. 대신, Official Google Blog에서 Integrating virtual keyboards in Google search라는 글로 이 업데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에서 지원되는 언어 목록에 Korean은 없습니다만, 아마 이 포스팅이 올라간 이후 한국어 자판을 업데이트해서 그러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가상 키보드란 말 그대로, 화면에 키보드 그림이 떠서 사용할 수 있는 가상의 키보드입니다. IME(입력기)가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도, 마우스 클릭으로 한글을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ko_tia.js라는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기능을 통해 한국어 가상 키보드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래픽 최적화를 위해서 정상적인 스크립트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 들여쓰기, 엔터, 공백 등이 모두 trim되어 있네요.)

사용해보니 위쪽 화살표로 되어 있는 Shift키가 두 번 눌르면 원래 상태로 undo가 되어야 되는데 구글 크롬에서 안 되네요. (클릭에서 onpress 상태에서는 undo된 것처럼 보이다가 다시 클릭 버튼에서 손을 떼면 원래의 대문자 상태로 돌아옵니다.) 또한 [A](집그림 속에 A)가 Caps Lock 키인 듯 한데 이 키를 누르면 영문 대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문 소문자를 가상키보드로 입력하려 한다면 [A]->Shift키를 누르면 됩니다. Alt+Ctrl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어디에 쓰는지 잘 모르겠네요. 키보드가 사용 불가능해도 접근할 수 있게 접근성을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정말 마음에 드는 업데이트입니다.

이전에는 한글 입력이 필요할 때 AIM for Hangul도 사용했는데, 여기서는 Bookmark를 사용해 원하는 페이지에서 북마크를 누르면 한글 입력 가능한 Javascript가 append되기 때문에 Ctrl-Space로 한영 전환해가면서 쓸 수 있습니다. 어차피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고 키보드가 사용 가능한데 한국어 입력만 IME가 지원을 안 한다면, 이 방법이 마우스로 일일이 클릭해서 입력하는 것보다 덜 번거로운 것 같네요. (키보드 후킹을 당할 염려가 줄겠지만, 검색어에 입력하는 내용이 그렇게 보안을 유지할 필요가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차라리 결제 확인 용도나 암호 입력이라면 몰라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