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5일 금요일

가격

남대문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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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에서 거래되는 재화와 서비스를 얻으려면 대가를 치루어야 하며, 그 대가는 그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다.

가격의 기능: 시장에서 상품 1단위와 교환되는 화폐 단위
  • 생산물(재화, 서비스) - 가격
  • 노동 - 임금
  • 토지/주택 - 지대
  • 돈 - 이자율
  • 외국돈 - 환율

가격 반영 요소: 생산비용이 높을수록, 희소성이 높을수록 가격이 높다.
희소성의 판단은 가치가 있는지
(사용가치를 기준으로 하면 물과 밀, 교환가치를 기준으로 하면 보석과 디지털 기기)
수요가 공급보다 많은지를 기준으로 한다.
(절대적인 생산량이 아님, 이를테면 독버섯은 희귀하지만 희소하지는 않음)

시장 가격의 기능  - 자원 배분 기능
무엇을 얼마나 만들지 기준 - 가격이 높은 재화나 서비스
어떻게 만들지 기준 - 적은 비용으로
누구에게 분배할지 기준 - 다수결이나 1인 1표가 아님

시장의 기능(역할)
  1. 효율적인 생산(재화와 서비스를 가장 값싸게 생산할 때)과, 분배(재화와 서비스를 가장 높은 만족을 주는 사람에게 돌아가게 할 때)의 기능 ->시장은 효율적으로 분배하려고 여러 시장 정보를 제공해 준다. (가격 외 거래량, 품귀 또는 과잉 현황, 상품 공급 여력, 품질 정보 등)
  2. 거래 비용이 절감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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