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3일 수요일

경제 생활의 상호 의존성과 경제 문제

상호 의존성: 자급 자족하는 경우는 매우 예외일 뿐이고 대부분 다른 사람들과 도움을 주고받는다.

  1. 분업화: 효율적으로 생산함으로써 다수가 좋은 질의 재화와 용역을 저렴하게 얻도록 해 준다.
  2. 분업화는 가속되어 상호 의존성은 점점 심해진다.

경제 생활의 주체

  1. 가계: 가장 기본적인 경제 생활 단위. 노동력 외에 부동산을 보유하기도 한다.
  2. 기업: 가계에서 생산 요소를 구입하여 재화와 용역을 만들어내는 주체. 이윤 획득이 1차적 목적.
  3. 정부: 개인과 기업 밖의 영역에서 재화와 용역을 생산/소비
  4. 해외: 국내의 경제 부문이 상품을 수출입하고 금융/인적 자원을 거래하는 국외의 주체.

국가 간 상호의존, 세계화

  1. 우리나라와 국제 경제: 자원이 적고 시장의 크기가 좁아서 국제 경제와 관계가 밀접하다.
  2. 국가 간 상호 의존과 세계화: 다른 나라들도 마찬가지이다.
  3. 국제 교환의 의의: 국가 내 구성원이 질 좋은 여러 재화와 용역을 사용할 기회를 얻는다.
  4. 세계화에 따라 세계 무역 기구(WTO)[footnote]세계 무역 기구는 1995년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 체제를 대체하고자 출범한 국제 기구이다. 세계 무역을 주관하고 무역 분쟁을 해소하기 위한 구속력이 있다. - 한국어 위키백과[/footnote]가 출범하여 공통된 국제 규범을 적용하려 한다.
  5. 경쟁력 약한 일부 국가와 산업은 국수주의를 추구하기도 한다.

희소성

  1. 무한한 욕구: 계속 늘어나는 인간의 욕구
  2. 한정된 자원: 한계가 있는 충분하지 않은 자원
  3. 희소성은 욕구의 크기에 따라 변화하므로 상대적이다.

경제 문제

  1. 생산물의 종류와 수를 정하는 문제
  2. 생산 방법으로 무엇을 할지 정하는 문제
  3. 생산된 재화와 용역을 누가 사용할지 정하는 문제: 국내에서는 개별 소비자들이 가격으로 결정하지만 사회주의 국가는 권력자의 필요 때문에 분배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