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3일 수요일

경제 생활과 다른 생활과의 연관성

  1. 법과 정치: 어떤 경제 활동을 막기도 하지만, 경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각종 분쟁을 해소하고 필요한 제도나 정책을 제공함으로써 경제 생활을 지원한다.
  2. 과학 기술: 이전에 없던 재화와 용역의 생산 활동을 돕는다.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지만 경제 활동이 과학 기술을 자극하기도 한다.
  3. 환경: 생산하고 소비하면서 환경을 오염하고 제한된 자원을 낭비하여 환경을 파괴한다. 경제 생활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환경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여, 자원을 아끼고 공해가 없는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을 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4. 사회: 어떤 사회의 과거와 관습적 배경은 경제 생활을 다르게 한다. 문화는 경제 객체의 태도와 가치관에 영향을 준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란 프랑스어로 "귀족의 의무"를 의미한다. 보통 부, 권력, 명성은 사회에 대한 책임과 함께 해야 한다는 의미로 쓰인다. 즉,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사회지도층에게 사회에 대한 책임이나 국민의 의무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단어이다. 하지만 이 말은 사회지도층들이 국민의 의무를 실천하지 않는 문제를 비판하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footnote]노블레스 오블리주 한국어 위키백과[/footnot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