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5일 금요일

시장

[footnote]부산 신세계 백화점입니다. 출처는 영문 위키피디어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3.0 저작자표시-동일조건이용허락 라이선스에 따라 인용합니다. 저작자는 Softjuice입니다. The source of above image is English Wikipedia. The author of image is Softjuice, quoted under Creative Commons 3.0 Attribution-Share Alike License.[/footnote]
시장이란?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재화, 용역을 자유로이 거래하고자 서로 협상하는 모임.

시장의 종류는 상품으로 구분하면
생산물 시장: 재화와 서비스가 거래됨.
생산 요소 시장: 생산 요소가 거래됨 - 노동시장, 자본시장(은행 - 대출금)

장소로 구분하면, 국내와 국외 시장
거래 수단으로 구분하면, 오프라인, 온라인(전자 상거래, 가상시장)
구조와 형태로 구분하면,
완전 경쟁 시장(동일한 상품에 다수의 거래자,개별 소비자와 생산자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함, eg. 쌀)
독점적 경쟁 시장(조금씩 다른 상품을 생산하는 다수의 생산자로 구성, eg. 주유소, 약국, 미용실 등)
독점 시장(생산자가 오직 하나, 생산량이 적고 가격이 비싼 경향, eg. 전력, 상수도, 윈도 운영체제)
과점 시장(소수의 생산자, 생산 자들 간 큰 의존성, 카르텔(담합)을 형성하기도 함 eg. 이동 통신, 국내선 항공)

시장을 움직이는 원리
교환: 남는 생산물을 필요에 따라 바꾸는 행위 -> 자원의 희소성 감소, 상호 이익 추구
분업: 생산 과정을 구분화하여 노동자가 그 중 한 분야만 담당
특화: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부분에 자원을 집중하여 투자
분업과 특화 -> 생산성 향상, 전문화, 인간소외, 기계적 반복(집단 우둔화, 인간의 물상화)

이익 추구 원리 (사유 재산 확립: 전제 조건) -> 창의성과 발휘하는 능력을 높인다.

경쟁 원리: 생산자는 고 품질 저 비용의 신기술 개발,소비자는 할인 기간에 상품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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